◇콜린 파월 미국 국무장관(오른쪽)과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10일 국무부 건물에서 북한과 이라크의 핵 개발 문제를 협의하고 나오던 중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워싱턴=AP연합

미국의 대북 접근이 기로에 서 있다. 콜린 파월(Powell) 국무장관은 최근 북한 체제 보장 가능성을 암시하면서 대화의 문을 살짝 열었으나, 북한은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와 미사일 시험 발사 재개 시사 등 ‘강수(强手)’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외교를 통한 평화적인 해결 노선을 계속 견지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북한에 대한 비난 수위는 높아졌다. 파월 장관은 10일 “북한 지도자가 이 같은 행동의 어리석음을 이해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고, 딕 체니(Cheney) 부통령은 미국 상공회의소 연설에서 “북한의 조치는 수십년간의 무기확산 금지 노력을 손상하는 것이며 북한정권을 더욱 고립시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체니 부통령은 “모든 국제사회와 북한과의 관계는 북한이 완벽하게 핵무기 개발계획을 해체하는 행동을 즉각적이고 가시적으로 취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NPT 탈퇴를 “국제적인 핵무기 비확산 제도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미국은 북한의 조치를 비난한다”고 말했다. 국무부는 “북한의 발표는 국제사회에 대결적인 접근을 하는 또하나의 조치이며, 의무를 이행하라는 북한에 대한 끊임없는 촉구에 정면으로 반발하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북한이 이 조치와 최근의 조치들을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우선 북한에 대한 외교적 압박을 한층 높이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국무부는 “우리는 우방 및 동맹국들과 협의와 협력을 강화해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외교적인 노력의 다음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장관은 부시 대통령과 장쩌민(江澤民)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전화를 통해 북핵문제를 논의한데 대해 “양국 정상은 북한의 NPT탈퇴에 대해 전 국제사회가 우려하고 있다는 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같은 외교적 노력에 대해 강경파들이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면서 부시 행정부내에 대북정책을 둘러싼 갈등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는 11일 “부시 행정부는 한반도에서 고조되는 북핵 위기 대응책 마련을 놓고 심각한 이견을 보이고 있다”며 “부시 행정부 일각에서는 세심한 대화를 모색하려 하는 반면, 일각에서는 아예 이번 기회에 북한의 완전 고립을 통해 북한체제의 전복을 유도하자는 강경론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朱庸中특파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