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사태를 둘러싼 미국과 북한간 대치기류가 11일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에 이은 미사일시험발사 재개 위협으로 가파른 위기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은 10일 북한이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를 선언하자 이를 "국제적인 핵무기 비확산 제도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취소를 촉구한데 이어 이날 최진수 주중북한대사가 미사일발사 시험유예도 파기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나서자 북한의 후속조치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은 이에 따라 다음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북핵사태를 정식 제기, 안보리 차원에서 이를 다룰 방침이어서 다음주 안보리 회의결과가 북핵사태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유엔 안보리 의장국인 프랑스의 도미니크 드 빌팽 외무장관은 이와 관련, "유엔 안보리의 논의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북한에 대해 경제제재 등을 결의하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핵사태와 관련,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계획 폐기와 NPT 복귀를 강력 촉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북한은 안보리가 북한에 대한 제재를 결정할 경우, 이를 북한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어 극적 상황반전이 없는 한 북핵위기는 더욱 악화될 조짐이다.

특히 미국은 북한의 NPT 탈퇴 등 일련의 조치가 위기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경고, 북한이 현재와 같은 핵카드를 계속 사용할 경우 전세계의 무장해제 압력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면서 안보리 차원의 대응이 구체화될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오는 15일 빈에서 이사회를 열어 북핵현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어서 다음주가 북핵사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은 북핵사태가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와 존 볼튼 국무차관을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 지역에 파견, 한반도 주변 북핵 이해당사국과의 집중적인 북핵조율을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은 이번주 워싱턴에서의 한미일 대북정채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통해 북핵현안을 조율, 선(先)북핵계획 폐기와 대화용의를 천명하고 나섰다.

그러나 북한이 NPT 탈퇴 및 미사일 발사 위협 등 초강수로 대응하고 나서자 부시 행정부내에는 북핵문제에 대한 강경론이 다시 대두될 조짐을 보이는 등 북핵사태를 둘러싸고 워싱턴-평양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워싱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