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오는 30일 대선이후 처음으로 본회의를 열어 외교안보분야 관계장관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북한 핵문제에 관해 긴급 현안질의를 하고,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개정촉구 결의안을 채택키로 했다.

한나라당 이규택(李揆澤), 민주당 정균환(鄭均桓) 총무는 27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박관용(朴寬用) 의장 주선으로 총무접촉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국회는 또 27일 최성홍(崔成泓) 외교통상장관이 출석한 가운데 통일외교통상위를 열어 북한 핵문제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데 이어 30일 국방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양당 총무는 이어 국회 귀빈식당에서 별도의 총무회담을 열고 `대통령당선자지위법' 제정과 국회 정치개혁특위 재가동, 인사청문회법 개정 등을 위한 1월 임시국회 소집 문제를 논의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자동적으로 2월 임시국회가 열리게 돼 있는데 굳이 1월 국회를 열 필요가 있느냐는 반론도 제기되는 등 1월 국회 개최에 대한 당론이 결정되지 상태여서 1월 국회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

이날 총무회담에서 민주당측은 정치개혁 입법을 위한 정개특위의 조속한 재가동을 주장하고 한나라당이 마련한 당선자지위법안을 참고로 별도의 법안을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측은 1월 임시국회를 열어 검찰총장, 국세청장 등 주요 고위직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를 위한 인사청문회법 개정안과 당선자지위법 제정안, 부패방지관련법 개정안 등을 처리하고 공적자금 국정조사도 실시할 것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이 총무는 회담에 앞서 "새 정부 총리지명자안이 부결될 수도 있는 점을 감안, 1월 20일께 임시국회를 개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