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전문가들은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최근 제기된 북핵문제와 주둔군지위협정(SOFA) 해결과 지속적인 남북교류사업 추진을 희망하고 있다.

아울러 탈북자 문제를 비롯 비정부기구(NGO) 영역에서 추진된 사업들에 대해서
정부가 나서지 않으면 안될 상황에 직면했다고 입을 모았다.

▲이철기 동국대 교수 = 첫번째 과제는 북한 핵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위기상황을 잘 극복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북한핵문제는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북한과 미국이 강경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재 역할이 중요하다.

부시의 대북 강경정책을 잘 억제하면서 평화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해야하며 한미 관계를 재정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촛불시위 등에서 확인된 국민 열망에 따라 불평등한 주둔군지위협정(SOFA)을 미래지향적이고 공평하게 개정해 나가야 한다.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할 경우 한국군 파병 등을 요청해온다면 새 대통령은 당당히 대처해야 한다.

차기 대통령은 남북간 교류와 협력사업을 지속시켜야 한다. 그리고 6.15 공동선언의 실천과 이행은 정권 차원을 떠나 반드시 계속돼야 한다. 공동선언이 한반도에 있어서 전쟁위기를 막을 수 있는 안전판 역할을 한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도희윤 피랍탈북인권연대 사무총장 = 국민의 정부가 그동안 인도적인 차원에서 북한에 베풀어온 정책을 변함없이 추진해 주었으면 한다.

탈북자 행렬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이제 국가가 나서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본다. 정부가 적극 나서 국내에 들어온 탈북자들이 안고 있는 사회.심리적인 불안요소를 해소해주었으면 한다. 중국내 탈북자의 경우 북송되면 가혹한 처벌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인도적인 차원에서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강제 북송만큼은 어떤 식으로든지 막아야 한다.

비정부기구(NGO) 활동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이제는 정부가 나서 국가 차원에서 풀어야 할 문제들을 해결해나갔으면 한다. 물론 정부차원에서 안고있는 한계를 간과하는 것은 아니다.


▲노정선 연세대 교수 = 향후 남북 관계는 철저하게 경제협력에 기초해 남과 북의 경제가 공동으로 발전될 수 있게 이끌어야 한다. 한쪽만 발전돼서는 의미가 없다.

아울러 문화협력과 에너지협력 특히 핵에너지 관련 협력.공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평화통일도 추진돼야 한다.

경제협력의 경우 40조원 규모의 탄탄한 투자관계를 형성해 북한경제가 살아날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외세 조정이나 조작에 흔들림 없이 한반도의 자주적인 역량을 구축돼야 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