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당선자는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국제환경 조성을 위해 한.미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그러나 현재 양국관계에 불평등하고 불공평한 요소가 존재한다고 보고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이는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 당선자는 "군부독재 정권 때부터 정통성 없는 정부가 미국의 눈치를 보고 할 말을 하지 못하는 오랜 전통때문에 우리 공무원들의 대미 의존적, 추종적 태도가 고쳐지지 않고 있다"며 "국민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대등하고 평등한 관계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노 당선자는 이같은 기조 아래 적절한 시기에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만나 "의정부 여중생 사망 사건으로 불거진 SOFA(주한미군지위협정)의 문제점을 개정해야만 한.미관계가 돈독해질 수 있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또 북핵사태와 관련, "지난 94년처럼 북.미에 모든 것을 맡기고 우리는 주도적 개입을 하지 못해 위험을 자초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 나서겠다"며 "부시 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을 만나 양측이 한발짝씩 물러나 사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하겠다"고 밝힌 바도 있다.

노 당선자는 당초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대표를 대미, 대북 특사로 파견할 생각이었으나 정 대표가 지지철회를 선언했기 때문에 계획 자체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한.미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는 한편 남북한이 주도하고 관계국이 참여하며, 국제사회가 보장.지지하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를 수립할 계획이다.

또 북한의 국제사회 진입을 위해 북.미, 북.일관계 개선을 지원하고 국제사회에서 남북 외교협력도 추진할 방침이다.

한.일관계와 관련, 노 당선자는 정확한 역사인식과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상호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한.미.일 대북공조 체제의 기존 틀을 유지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과거는 아주 중요하지만 과거만 돌아볼 수는 없으며 미래는 더 중요하다"면서 "한일간 문제가 생겼을 때 정치지도자들이 불신과 대립으로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것을 매우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중간 실질협력 관계를 확대.발전시키고 한.러간 미래지향적 호혜협력 관계를 내실화하는 한편 이들 국가로부터 한반도 문제에 대한 건설적 역할을 확보하는데 외교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노 당선자는 동북아시아 새질서 형성과정에서 우리의 주도권 확보 여부가 한반도 평화와 안정 및 선진국 진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보고 '동북아 다자간 안보협력체제'와 '동아시아 평화체제' '동북아 경제협의체' 창설을 제안하기로 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