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위기 국면을 맞아 북한의 대남전위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북한의 입장을 적극 개진하고 있다.

북한은 핵이나 미사일 등의 문제는 미국과 논의할 사안이라는 인식에 따라 그동안 외무성이 전담, 북한의 논리와 입장을 대외에 밝혀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남전문기구인 조평통이 논리 개발과 선전에 적극적인 자세로 나오고 있다.

1993년 핵위기 때와는 분명 달라진 모습이다.

조평통 대변인은 15일 발표한 담화에서 핵 동결 해제조치에 대해 미국의 '경제질식전략'에 대항한 정당한 조치라며 "우리의 전력생산을 위한 핵시설 가동과 건설의 재개조치는 남조선에 그 어떤 위협으로도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에는 농축 우라늄을 이용한 핵개발 계획이 불거지자 조평통 대변인이 나서 "남(南)이 불편할 때 동족인 북(北)이 편안할 수 없고 북이 불편할 때 동족인 남이 편안할 수 없다"며 남북한과 해외동포가 미국의 압력에 '단호한 반격'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조평통의 산하기구인 '조국통일연구원'은 지난 6일 미국의 대북정책을 비난하는 백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조평통의 이같은 변화는 남북한 화해시대에 맞춰 남한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유지하면서 국제사회에 대응해 나가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북한은 지난 4월 임동원(林東源) 대통령 특사의 방북 때 국제공조에 맞서는 '민족공조'를 강조하기 시작해 핵위기를 맞아 미국의 핵전쟁을 막으려는 민족공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연장선에서 북한은 대남기구인 조평통을 통해 남북간 협력을 강조함으로써 남쪽 사회의 지지와 동조를 이끌어내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다 북한은 조평통을 통해 여중생 사망 사건과 미군 무죄판결 이후 남한사회에 일고 있는 반미 움직임을 '북한 지지'로 유도하려는 속내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