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6일 북한의 핵동결 해제결정에 따라 국제원자력기구(IAEA)와의 긴급협의 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주 IAEA 본부가 있는 빈에서 우리 대표단과 IAEA 고위당국간 연쇄협의를 통해 이같이 의견을 모으고 향후 북한측 조치에 따른 후속대책 협의를 긴밀히 벌이기로 했다.

IAEA는 이와 관련, 우리측과 협의를 거친 뒤 15일 북측에 핵 안전조치협정(Safeguards Agreement) 준수를 요구하며 이를 위한 전문가회담 개최를 거듭 제의하는 서한을 발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일 3국 대표들은 이에 앞서 빈에서 모하마드 엘바라데이 IAEA 사무총장과 긴급 협의를 갖고 대북 후속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 12일에 이어 14일 IAEA측에 핵시설 봉인 해제 및 감시카메라 철거를 요구하는 서한을 재발송하고 IAEA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일방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정부 당국자는 "IAEA는 북한의 핵시설 재가동 결정에도 불구하고, 안전조치협정에 따라 핵시설의 가동 및 운영에 대한 사찰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이를 IAEA가 북측에 공식 통보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IAEA의 핵 안전조치협정에는 핵시설 사찰이 필수적"이라면서 "아직 북측으로부터 아무런 반응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IAEA는 핵시설 동결이 주요 내용인 제네바 합의가 무효화되더라도 통상적인 핵 안전조치협정 체제는 준수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북측에 함께 통보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의 또 다른 당국자는 "북한의 향후 행동을 점칠 수는 없지만 일단 북한이 IAEA의 전문가회담 제의를 받아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정부는 북한측 움직임을 예의주시 중"이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