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문제에 대해 미국은 여유를 부릴 형편이 아니며 오히려 모든 외교역량을 총동원해 시급히 대처해야 한다고 뉴욕 타임스가 15일 사설을 통해 촉구했다.

타임스 사설은 "미국 정부는 이라크의 무장해제를 완료한 뒤 북한 핵문제에 대처할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듯 하지만 현실은 결코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라크 문제는 짧게 잡아도 앞으로 수개월 내에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이 사설은 "북한 핵무기 위협의 해결은 그처럼 오랜 시간을 기다릴 수 없으며 그 위험은 너무나 심각할 뿐만 아니라 바로 목전에 임박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사설은 "북한이 핵동결을 해제하는 것도 문제지만 폐연료봉과 플루토늄 재처리시설에 대한 국제사회 감시의 종식은 훨씬 더 위험한 일이 될 것"이라면서 "북한이 국제 감시요원을 돌려보내고 플루토늄 재처리시설을 재가동토록 허용한다면 남은 문제는 북한의 핵무기 생산 뿐"이라고 지적했다.

사설은 "지금까지 지나온 궤적을 변경하지 않고 플루토늄 재처리와 우라늄 농축을 통한 핵무기 개발 계획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북한은 곧 연간 수개의 핵폭탄을 생산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욱이 북한은 이미 일본을 위협할 수 있고 언젠가 미국 본토 일부에 닿을 수 있도록 개량이 가능한 장거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타임스 사설은 덧붙였다.

그러나 이 신문은 종전의 일관된 주장과 마찬가지로 이처럼 시급한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군사적 대응은 "한국에 막대한 파괴를 가져올 뿐 아니라 일본과 동북아시아에 주둔한 미군 10만명의 목숨을 위태롭게 한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사설은 따라서 "문제해결의 출발점은 외교대책이 돼야 하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만큼의 강력한 외교대책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북한 주변국들의 주저하는 태도는 극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설은 또 북한에 대한 감시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북한이 "다음단계 조치"를 취하지 못하도록 북한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국과 러시아로부터 가능한한 최대의 도움을 이끌어내는 등 총력 외교전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미국 정부에 촉구했다./뉴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