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제협력제도 실무협의회 제1차회의가 성과없이 끝난 것은 "미국의 남조선당국에 대한 강압과 북남관계에 대한 공공연한 간섭때문"이라고 박창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북측위원장이 15일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박 위원장은 담화를 통해 이같이 지적하고 "미국은 북남경제협력제도 분과회의를 공회전시키고 경제협력 활성화를 막아 나선 후과(부정적인 결과)에 대하여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회의에서 투자보호, 2중과세방지, 청산결제, 상사중재위 구성 등 4개항의 경제협력 합의서 후속조치와 원산지 확인, 통행 등에 대한 합의를 바탕으로 합의서 문안을 공동으로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남측대표단이 돌연 핵문제의 우선 해결을 주장해 쌍방합의가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2일 북한이 천명한 핵동결 해제조치를 구실로 "미국이 남조선당국에 내정간섭적인 부당한 압력을 가하였기때문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명백하다"고 박 위원장은 말했다.

그는 이어 지뢰제거 작업과 관련한 유엔사와 북한의 마찰을 언급하며 "미국의 부당한 간섭행위는 최근 핵문제를 걸고 부질없이 감행하고 있는 반공화국 압살책동의 연장이며 그 직접적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우리 민족이 지금 미국에 주어야 할 단호한 대답은 오로지 거족적인 반미성전뿐이며 미국에 울려야 할 강력한 경종은 그의 침략군의 철수뿐이다"고 강조했다.

남북한 양측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에서 열린 남북경제협력제도 실무협의회 제1차 회의에서 아무런 합의도 이뤄내지 못했으며 제2차 회의를 내년 1월 중순 평양에서 재개한다고 합의했다./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