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부시 행정부는 12일 북한의 핵시설 재가동 발표에 대해 사태의 평화적인 해결을 추구한다는 원칙과 함께 북한의 위협에 따른 흥정이나 유인책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애리 플라이셔(Fleischer)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은 (북한의) 위협이나 약속 위반에 대응하기 위해 대화를 시작하지는 않을 것이며, 북한이 스스로 서명한 합의와 협정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해 흥정하거나 유인책을 제시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플라이셔 대변인은 그러나 “우리는 북한이 조성한 이 상황의 평화적 해결을 추구한다”면서 “부시 대통령이 말한 대로 우리는 북한을 침공할 의도가 없다”고 강조했다.

플라이셔 대변인은 “핵시설 가동과 건설을 재개할 계획이라는 북한의 성명은 유감스럽다”면서 “이 발표는 북한 정권이 모든 약속을 이행해야 하고, 특히 핵무기 프로그램을 해체해야 한다는 국제적 공감대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의 션 매코맥(McCormack) 대변인은 북한의 이 조치가 대미(對美) 협상용이 아니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우리가 북한과의 관계 진전을 논의하기 전에 북한은 그들의 약속과 조약 의무를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북한이 먼저 핵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대북(對北) 협상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널드 럼즈펠드(Rumsfeld) 미국 국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에 대해 어느 시점에서 선제 공격을 계획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유엔이나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그 같은 결정을 할지 안 할지를 알지 못한다”면서 “미국을 포함해 어느 나라가 언제 ‘추진 중인 외교적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워싱턴=朱庸中특파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