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개성공업지구와 남측지역간에 통신.통관.검역에 합의, 개성공단 사업의 기초가 마련됐다.

남북은 또 오는 26∼30일 개성공단건설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

남북은 지난 6일부터 사흘간 금강산에서 열린 개성공단건설 실무접촉에서 이같이 합의하고 8일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특히 통신.통관.검역 등 3개분야에 관한 합의서는 우리측 윤진식 재정경제부 차관, 북측 박창련 국가계획위원회 1부위원장 명의의 서명으로 문서교환방법을 통해 빠른 시일내에 발효시키기로 했다.

이번 합의서는 개성공업지구와 남측지역간에 일반우편물.소포는 물론 유. 무선의 전화, 팩시밀리, 인터넷, 영상 및 비디오통신, 위성통신을 가능토록 하고 있으며 통관.검역분야의 절차도 대폭 간소화해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보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통신.통관.검역에 관한 합의서가 발효되면 우선 내년중에 100만평의 공단이 조성돼 우리측 기업이 입주하면 곧바로 기업활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북은 이날 공동보도문에서 "남과 북은 개성공단 건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26일부터 30일 사이에 공동으로 공단건설 착공을 진행하며 구체적인 시행날짜와 규모, 형식, 방법들은 개발사업자간에 문서교환 방식으로 합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남측 사업자는 현대 아산과 한국토지공사, 북측 사업자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와 민족경제협력연합회 등이다.

공동보도문은 "북측은 개성공단 건설 착공과 건설에 필요한 남측의 준비 및 참가인원과 차량, 기자재들에 대해 착공식에 앞서 먼저 개성-문산 사이의 임시도로를 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남북 대표단은 또 개성공단 건설 관련 제도적 보장 문제, 노동.세금.기업 설립 등 개성공업지구법 하위 규정 문제, 전력과 통신, 용수 등 공단 기반시설 건설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

이번 실무회담에는 남측에서 강교식 건설교통부 국토정책국장과 김중태 통일부 교류협력국 총괄과장이, 북측에서는 최현구 내각 광명성지도국 처장과 박성일 세관총국 심의원, 최명남 체신성 부국장 등이 참석했다.

남측 대표단은 이날 오후 설봉호 편으로 귀환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