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방송들이 17·18일 핵무기 보유와 관련, 의미가 조금씩 다른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평양방송은 17일 “미국의 핵위협에 대처해 핵무기를 포함한 강력한 군사적 대응수단을 갖게 됐다”며, 현재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듯이 주장했다. 이런 표현은 지난달 25일 “핵무기보다 더한 것도 가지게 돼 있다”는 ‘당위형’ 표현과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외무성 대변인의 말은 ‘현재 가지고 있다’와 ‘앞으로 가질 수 있다’는 두 가지 의미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나, 평양방송의 보도는 현재 갖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북한은 하루 뒤인 18일 중앙방송을 통해 17일 평양방송과 같은 내용을 보도하면서 “핵무기를 갖게 됐다”는 표현을 “핵무기를 가지게 돼 있다”고 외무성 대변인의 말과 똑같은 표현으로 바꾸었다. 또 17일 평양방송에서도, “미국의 핵위협 책동 강화가 우리를 그러한 길로 떠밀고 있다”는 표현, 즉 ‘미국이 핵무기를 가질 수 밖에 없도록 한다’고 해석되는 부분도 있어, 북한이 핵무기 보유를 100% 시인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북한은 왜 이처럼 의미가 조금씩 다른 표현을 혼용하고 있을까. 정부 당국자들은 “북한은 핵문제와 관련, 늘 시인도 부인도 않는 애매한 입장을 유지해 왔다”면서 “이는 미국 등 협상 상대를 혼선에 빠뜨리게 하려는 것으로, 평양방송도 그런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국자들은 “북한이 핵무기 보유 사실을 시인하려 했다면, 외무성이나 원자력총국 등 해당 기관의 공식 성명 등으로 내보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