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부시 미국 대통령의 대북성명이 악화조짐을 보이던 북핵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중요한 분위기 반전의 기회를 제공했다고 보고 한반도 위기상황 방지에 외교력을 집중키로 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대북 직접설득과 함께 북한에 영향력이 있는 중국, 러시아를 통한 우회 설득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부시 대통령이 "북한을 침공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핵사태가 원만히 해결될 경우 북한에 대한 `대담한 접근' 방식이 되살아 날 수 있음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북한의 긍정적 조치를 기대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17일 "부시 대통령이 불침공의사와 대담한 접근방법을 다시 한번 밝힌 것의 의미를 북한이 잘 읽고 상황을 위기로 조성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북한이 이번 기회에 긍정적 조치를 취하면 핵문제도 해결하고 한반도 냉전종식도 할 수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성명은 북한의 긍정적 조치를 촉구하는 것이자 북한이 긍정적 조치를 취하면 미국의 긍정적 조치가 있을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이라면서 북한의 선(先) 핵폐기 선언 등을 촉구했다.

그는 또 "중국, 러시아가 북한과의 좋은 관계를 활용, 북한이 가급적 긍정적 조치를 취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시 대통령의 성명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이번 사태가 더욱 심각하고 빠른 속도로 악화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정부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북한이 16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미사일 실험발사 재개를 거듭 시사한 데 대해 우려의 시선이 꽂히고 있다.

다른 당국자는 "북한이 미사일 실험발사를 재개하거나 영변 핵시설 재가동 등에 나설 경우 북핵사태는 급격히 악화될 것"이라면서 "만일 북한이 무모한 행동을 취할 경우 국제사회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부시 대통령 성명은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결정에 대해 북한이 무모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사전경고하는 의미도 담겨 있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KEDO 이사회의 결정을 엄숙히 받아들여 긍정조치를 취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