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는 건설교통위원회가 서울시를 상대로, 산업자원위원회가 한국전력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벌이는 등, 13개 상임위원회가 국감 일정을 계속했다.

○…고건(고건) 서울시장은 국감장에서 “정치적 행보를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정가에 떠도는 2002년 대선 출마설을 부인했다. 고 시장은 한나라당 안상수(안상수) 의원 등이 “고 시장이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흔들린다”며 “뜻이 있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민주당 이윤수(이윤수) 의원은 서울시 국감에서 “지하철 7호선 강남구청역과 논현역 치장에 각각 11억여원과 9억여원을 들인 데 비해 이용객이 40% 정도 더 많은 철산, 광명역에는 각각 6억여원, 5억여원밖에 안 썼다”며 “강남구청역 주민은 특급시민이고, 광명역 주민은 3급 시민이냐”고 물었다. 같은 당 김홍일(김홍일) 의원도 “평당 공사비가 강남지역은 289만원인데 그외 지역은 198만원에 불과한 것은 지역 차별 아니냐”고 따졌다.

○…한전 국정감사에서 자산 규모 64조원인 거대기업 한전의 경영이 지나치게 방만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김택기(김택기) 의원은 “매출 15조5000억원에 이르는 이 거대기업의 감사 업무를 전문성 없는 경찰청장 출신 감사 1인이 보고 있다”면서 “제대로 된 감사가 이뤄질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한국전력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안영근(안영근) 의원은 통일부가 대북 전력 협력방안 1단계로 북한내 남한기업 전용공단에 에너지를 지원하고, 2단계로 발전용 석탄 제공, 대북 송전 확대, 합작발전소 건설, 3단계로 동북아 자원 공동개발 등의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전도 이와 별도로 발전용 무연탄 및 중유 지원, 북한 노후발전소 성능 복구, 남측 송·배전선로 연장 등의 11가지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조성준(조성준) 의원은 “대북 전력 지원에 들 돈이 무려 6조원에 달한다”며 신중 검토를 촉구했다.

○…“한전이 호남향우회냐?”

27일 한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나온 의원들의 질책이다. 한전측이 자민련 조희욱(조희욱)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등기 임원 6명 중 3명, 이사대우까지 포함해 10명 중 5명이 호남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2급에서 승진 연한인 3년 이내에 1급으로 승진한 17명 중 9명이 역시 호남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 의원은 “요직을 특정 지역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여부를 떠나 직장 내에 팽배하다는 사실 자체가 회사 경영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시정을 촉구했다. /문갑식기자

/차병학기자 swan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