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이번 달 개최키로 일본과 합의한 `안전보장협의'와 관련, 일본인 납치 피해자 5명의 북한 송환을 사실상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고 교도통신이 12일 보도했다.

북일 관계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안보협의 개최와 관련한 그간의 외교 당국간 물밑 접촉에서 현재 일본에 머물고 있는 5명을 먼저 북한에 돌려보낼 것을 주장하면서 첫협의의 일정 설정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측은 북한에 남아 있는 이들 가족의 조기 일본 귀국과 북한측이 사망했다고 밝힌 8명의 사인 추가 조사 등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는 한 다음 번 북일 수교교섭 일정을 잡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북일 양측이 수교교섭과 안보협의를 둘러싸고 서로 팽팽히 맞섬에 따라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등을 다룰 안전보장협의가 당초 합의대로 이번 달 중에 개최될 지 불투명해졌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한편 북한 외교 당국은 지난 30일 콸라룸푸르에서 개최된 북일 수교교섭을 계기로 수교교섭 타결을 서두르지 않고 대미 관계를 우선하기로 방향을 전환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북일 관계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당초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납치 문제를 인정하고 사과함으로써 수교교섭이 진전될 것으로 낙관했으나 납치 문제를 둘러싼 일본내의 반발 등으로 교섭이 장기화될 것으로 판단, 이같이 방침을 바꾸었다는 것이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