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일본은 원래 이달 초로 예정됐던 4만t의 대북 중유(重油) 선적을 일단 보류하고, 8~9일과 10일쯤 각각 일본 도쿄(東京)와 서울에서 열리는 3자 대북정책협의회(TCOG)와 외무장관 회담 이후인 15일을 전후해 중유 제공 여부를 최종 결정키로 방침을 정했다고 정부 당국자가 3일 말했다.

한·미·일 3국은 아울러 북한이 우라늄 농축을 통한 비밀 핵개발 계획을 계속 고집할 경우 시한(時限)별로 구체적인 대응책을 이행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3국은 이달 초~중순으로 예정된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와 북한 간의 핵사고 배상 의정서에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3국은 우선 북한에 선(先) 핵개발 계획을 포기하라는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하되, 북한이 이를 포기하지 않을 경우 단계별로 북한에 압박을 가하는 대응조치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TCOG에 앞서 이미 외교경로를 통해 3국이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의 외무성 대변인은 2일 관영 중앙통신과의 회견에서 “조·미 사이의 지금과 같은 적대관계가 없다면 경제 형편도 어려운 때에 많은 품을 들여가며 방위력 강화에 힘을 넣고 특수 무기까지 만들겠느냐”고 말하고 “현 실정에서 모든 수단을 다해 각종 무기를 만들어 무장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핵개발 계획을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權景福기자 kkb@chosun.com

북한은 새로 밝혀진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에 관해 미국과 협상을 원하며, 비밀 우라늄 농축 시설을 폐기하라는 미국의 요구를 충족시킬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3일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주 한성렬 유엔주재 북한 대표부 차석대사와 가진 인터뷰와 한 차석대사 명의로 NYT에 전달된 성명들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했으며, 한 차석대사는 자신의 성명들이 북한 내 상부의 인가를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워싱턴=朱庸中특파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