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윤조 외교부 북미국장은 25일 오전(한국시간) "한미 양국이 북핵사태의 평화적 해결 원칙에 합의했으나 북핵문제가 선결되지 않고서는 미-북한간 관계개선 대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미정부의 입장"이라며 "26일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핵포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이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심국장과의 일문일답.

--북핵사태 이후 첫 한미 외무회담의 성과는
▲한미 양국이 대화를 통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과 향후 대응방안을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는 사실이다. 양국의 원칙적 입장은 북한이 스스로 핵개발계획을 폐기해야 한다는 것이지만 이를 거부할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대응을 할 것인지 여부에 관해서는 논의가 없었다.

-- 최성홍(崔成泓) 외교장관이 미측에 전달한 우리 정부의 입장과 미정부의 의견은

▲대화를 통한 (북핵사태의) 해결 희망과 대화의 가능성을 계속 열어두자는 것이다. 또한 미-북한간 제네바 기본합의에 관해서도 우리측은 합의의 지위가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미정부가 신중한 자세를 취하도록 요청했다.

이에 대해 파월장관은 미국 역시 (북핵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추진하는 입장이라며 이번 사태로 한반도의 위기조성을 원치 않는 만큼 한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 북한이 향후 어떤 조치를 취해주기를 미정부가 나름대로 바라는 선이 있을텐데

▲ 북한이 핵문제 처리와 관련해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미국은 북한이 핵개발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미-북한간 관계개선 대화는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전제 아래서 양국의 대응방안이 검토될 것이다.

-- 북한이 태도변화를 보일 때까지 시한을 설정했는가

▲ 시한을 별도로 두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무한정 기다려야 한다는 것만도 아니다. (한미 양국의) 대응조치는 앞으로 상황 전개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북핵사태 이후 한미 외무장관 회담에 이르기까지 한.미.일 3국의 입장은 정리된 만큼 향후 조치는 북한의 태도에 따라 결정된다.

-- 북한의 향후 태도가 미국이 요구하는 수준에 이르지 않을 경우 다음 단계의 대응방안도 거론됐는가

▲ 미국은 그 부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현재로서는 한미 양국 모두 북한의 해결책 제시를 일단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심국장은 "한미 외무회담의 구체적인 내용에 관해 언급하지 못해 미안하지만 구체적으로 얘기할 것도 없다"고 말했다)

-- 26일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북핵사태의 해결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이 나오는가

▲ 현재 검토중이다./카보 산 루카스(멕시코)=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