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은 23일 새벽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8차 장관급회담 3차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 핵개발 파문과 관련, “6·15 공동선언 정신에 맞게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며, 핵문제를 비롯한 모든 문제를 대화의 방법으로 해결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한다”는 내용 등을 담은 8개항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핵 문제와 관련한 공동보도문 내용은 우리측 기대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북한은 자신들이 시인한 비밀 핵개발에 대한 유감 표명도 하지 않았고 제네바합의를 비롯한 국제적 약속을 지키겠다는 다짐도 전혀 하지 않았다.

남북은 이 밖에 경의선과 동해선을 빨리 연결하며, 개성공단을 12월 중 착공하되, 실무협의를 통해 개성에 남측 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양측은 해운합의서 채택을 위해 11월에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철도·도로 연결시기에 맞춰 통행합의서를 채택키로 했으며, 북측 어장에의 어업협력에도 합의했다.
양측은 또 적십자회담에서 실종자 생사·주소 확인 작업을 벌이기로 했으며, 9차 장관급회담을 내년 1월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우리측 대표단은 23일 아침 대한항공 전세기 편으로 서울로 돌아온다.

이에 앞서 우리측은 22일 새벽과 오후에 열린 수석대표 및 실무대표 접촉에서 북측의 핵개발 파문에 대한 구체적 해명과 제네바 핵합의 준수 약속 등을 공동보도문에 명시할 것을 요구했으나 북측은 “주변정세로 야기된 문제에 대한 우려” 등으로 추상적인 표현을 고집해 난항이 계속됐었고, 대표단은 귀환시간을 늦춰가며 밤샘 협상을 계속했다.
/ 평양=공동취재단
/ 김인구 기자 gink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