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막판 협상끝에 북핵파문에 대한 1차적 해법을 8차 장관급 회담 공동보도문으로 담아내는 데 성공, 북한 핵개발 파문을 조기에 진정시키기 위한 프로세스 마련이 한층 빨라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북핵 개발 프로그램의 철저한 규명과 폐기가 필요하다는 미국측의 요구에 직답을 피해 왔던 북한이 `대화 해법'을 남북간 합의문서로 공식 확인함에 따라 남.북.미간의 긴장관계가 외교협상을 통한 극적 반전으로 한꺼번에 해소될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26일 멕시코 로스카보스에서 열릴 한미일 3국정상회담에 앞서 남북이 `대화를 통한 해결'을 공식 선언함에 따라 "이번 사태를 평화적 대화로 해결한다"는 우리 정부의 원칙에 한층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미국 일각에서 나온 제네바 기본합의 파기 주장도 수그러들 것으로 보여 북핵 파문으로 조성된 한반도의 위기감은 일단 차분하게 진정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제8차 장관급 회담 결과 양측은 대화를 통해 핵 문제를 해결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앞으로 북한의 어떠한 핵개발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북한의 핵 문제가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합의 결과를 미국 행정부에 신속히 전하고 대북 경수로사업이나 중유 제공 등 제네바 기본합의를 파기하는 극단적 방법 대신 우선 "대화를 통한 외교수단"을 택할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문제해결의 한쪽 키를 쥐고 있는 북한도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면서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전방위 외교'를 펼쳐 다른 관련국들에게도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도 지난 21일 우방국과의 협력을 통해 북한 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만큼 우리 정부의 입장은 한층 설득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외교채녈을 통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입장을 대내외에 천명하면서도 선(先) 핵 프로그램 폐기, 후(後) 협상을 내세우며 압박전술을 취하던 미국측도 남북 양측이 당사자 입장에서 핵 문제 해결의 기반을 마련함에 따라 대북 강경책을 일단 완화하고 대화를 재개할 지 주목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