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2일 북핵사태에 대한 북한측의 "대화해결" 의사를 미국측에 전달하는 등 이번 사태를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제8차 남북장관급 회담에서 파악된 핵문제에 관한 북한측의 상세한 입장을 미국측에 전달하면서 북한이 핵개발 문제에 대한 `성의있는 조치'를 취한뒤 미북간 대화를 시작하는 방안을 적극 중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김 위원장이 최근 사태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힌 점과 비록 대북 적대정책 포기를 전제로 내걸긴 했지만 대화를 통해 해결할 의사를 비친 것은 사태해결의 긍정적 조짐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국자는 "북측의 자세한 입장을 회담대표단이 서울로 돌아오는대로 확인해 미국측에 전달할 것"이라면서 "북측이 조만간 성의있는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24일 멕시코에서 열릴 최성홍(崔成泓) 외교장관과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간 한미 외무회담을 통해 북측의 대응태도를 공동 분석한 뒤 오는 26일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서 대응방향을 확정할 방침이다.

정부 당국자는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한 평화적, 국제적 해결원칙을 확인하고,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향후 대응책을 신중히 결정한다는 큰 틀의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파기논란이 일고 있는 제네바 기본합의 지속 이행여부와 관련, 대북경수로 사업의 최대 재정기여국인 한일 양국이 21일 "당분간 틀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모음에 따라 한일 양국의 대미 공동설득이 예상돼 주목된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17-19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한중 안보대화에서 북핵 사태를 결코 용인할 수 없다는 우리측 입장을 설명하며 중국측의 적극적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