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핵개발 문제가 불거지면서 미국의 제네바 합의 파기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평양방송이 21일 미국의 성실한 제네바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북한이 핵개발 계획 시인 이후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가운데 이날 평양방송의 합의이행 촉구는 제네바 합의 8주년을 맞아 보인 통상적인 반응으로 이해되지만 북핵문제가 불거진 이후 제네바 합의에 대한 북측의 첫 언급이라는 점에서는 주목할 만 하다.

이 방송은 "미국은 합의문이 채택된지 8년이 되는 오늘까지 아직까지 출발선에서 맴돌고 있다"면서 "지금 기본합의문은 그 핵심 사항인 경수로 제공이 대폭 늦어짐으로써 파기되느냐 마느냐 하는 심각한 갈림길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경수로 지연과 이에 따른 전력손실 보상 문제는 그동안 북한이 여러 경로를 통해 제기해온 주장이라는 점에서 원론적인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평양방송은 제임스 켈리 특사의 방문과 관련, "미국은 오만하게도 저들이 해야할 일은 하지 않고 우리에게 압박을 가하며 저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것을 강박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면서 불쾌감을 표시해 외무성 대변인의 회견내용을 반복했다.

북한이 이처럼 원론적 입장을 대남전용방송이 평양방송을 통해 내보낸 것은 그동안 제네바 합의를 존중해 왔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은 켈리 특사의 방북 때 핵개발 계획을 시인하고 미국의 '안보우려사항'과 북측의 요구사항을 맞바꾸는 협상안을 제시해 놓은 만큼 공은 미국측에 넘어갔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21일 정세현 장관급회담 남측 수석대표를 만나 "우리도 최근 사태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미국이 적대시 정책을 철회할 용의가 있다면 대화를 통해 안보상의 우려 사항을 해소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북한은 오는 26일 멕시코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의 결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북측으로서는 서둘러 입장과 대응방안을 발표해 불필요한 오해를 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은 미국을 비롯해 주변국의 움직임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것 같다"며 "한미일 3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방침이 어느 정도 정해져야 여기에 대응하는 입장으로 공식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