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불거진 북한의 핵 개발 문제가 향후 한반도 정세의 결정적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오는 27일 멕시코의 로스카보스에서 열리는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제 10차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로스카보스에서 3국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본격적인 조율에 나서기 때문이다.

임성준(任晟準)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19일 "3국 정상회담에선 북한의 핵 개발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3국 정상간에 공조방안에 대한공감대가 형성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과 정부는 한.미.일 정상이 직접 대좌하는 `로스카보스 회담'이 향후북핵 문제의 해결방향을 결정하는 중대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정상회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김 대통령은 지난 17일 오후 최성홍(崔成泓) 외교통상부 장관으로부터 한.미.일정상회담 의제 및 준비상황 등에 대해 보고를 받았으며 주말인 19일 일정을 잡지 않은채 회담준비에 몰두했다.

최 장관, 임동원(林東源) 대통령 외교안보통일특보, 임성준(任晟準) 외교안보수석 등 고위 외교당국자들도 이날 오후 3국 정상회담 사전조율을 위해 방한한 제임스켈리 미 국무부 아태 차관보를 면담, 북핵 문제 해법을 논의했다.

김 대통령과 정부는 어떤 경우든 북한의 핵 개발은 용납하지 않되 문제 해결은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북한에 대한 설득작업과 함께 한.미.일 공조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미국이 `평화적 해결'에 무게를 두고 있고 북한도 핵 개발 계획을 시인한것 자체가 대화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평가하고 `대화분위기 조성'에 주력할 방침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