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일간 USA 투데이는 16일 북한의 핵 개발 시인과 관련해 미국이 북한의 핵개발의혹으로 제시한 증거는 북한이 보통의 우라늄을 무기급으로 농축할 수 있는 가스원심분리기를 만들수 있는 장비를 구입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북한핵프로그램 전문가인 국제안보문제연구소(ISIS)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의 말을 이용, 미국측은 북한의 핵개발증거에 대한 자세한 공개를 거부하고 있으나 북한이 가스원심분리기를 구입했다는 증거들이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제임스 켈리 동아태 담당 미국 국무부 차관보의 이달초 방북 당시 북한은 회담첫날에는 미국의 이같은 주장을 부인하다 하루 뒤 이를 시인했으며 켈리 차관보 일행은 다음날 평양을 떠나 한국과 일본에 들러 이 문제에 대한 협의를 벌였다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스도 켈리특사와 북한 관리들간의 회담에 참석했던 미국 관리의 말을 인용, 북한이 처음에는 미국측 주장을 강력히 부인하다가 둘째날에야 핵프로그램과 함께 '더욱 강력한 것들도 갖고 있다'고 시인했다고 전했다.

미국측은 이 같은 발언을 북한이 다른 대량파괴무기도 갖고 있음을 시인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타임스는 전했다.

타임스는 또 켈리 특사와 북한 강석주 제1부상간 회담이 열린 지난 4일 회담장에 참석했던 한 관리는 강석주 제1부상은 핵프로그램의 존재를 시인하면서도 사과할 사항은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