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회생을 위한 방안 마련에 주력하고 있는 북한 당ㆍ정간부들이 최근들어 각 지방의 주요 생산현장을 직접 돌며 현장체험을 하고 있다.

북한의 내각 간부들은 8일 평북 창성군에서 김일성 주석의 참석하에 지방공업 및 농업 등의 발전을 논의한 `지방 당 및 경제일꾼 연석회의'(창성연석회의) 40주년을 맞아 창성군내 산업시설을 둘러봤다.

이날 시찰에는 홍성남 내각 총리, 한성룡 당비서, 연형묵 국방위원,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 김중린 당비서, 곽범기 내각 부총리 등이 참여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량강도 대홍단군 국영5호농장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고위 당ㆍ정간부들이 대거 현지를 참관하고 감자농사 현장 등을 둘러봤다.

이같은 북한의 내각과 중앙기관 간부들의 경제시설 참관활동은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북한 당.정간부들은 지난해 라남탄광기계연합기업소를 비롯해 타조목장, 평양시 라면공장 등을 참관했었다.

이들 생산시설은 모두 북한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설비 현대화 등에서 모범을 보이고 있는 곳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해 10월 '경제관리 개선 지침'에서 '내각과 중앙경제지도기관들은 쥘 것을 틀어쥐지 못하거나 여러 규정으로 아래를 얽어매어 놓은 것도 많으므로 중앙ㆍ지방ㆍ기관ㆍ기업소들의 임무를 전반적으로 검토해 경제관리 원칙과 현실적 조건에 맞게 바로 규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경제부문 일꾼들의 사상 관점과 사고방식, 사업기풍에서도 혁명적 전환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최근 잇따르고 있는 북한 당ㆍ정간부들의 생산현장 시찰은 현실에 맞게 경제관리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있는 북한내 경제변화와 맞물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연철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는 '북한은 경제난으로 수직적 관료제가 약화돼 상층의 결정이 아래로 내려가는데 애를 먹고 있을 것'이라며 '당ㆍ정간부들의 생산현장 방문은 하부 경제단위들에 대한 직접적인 경제개혁조치의 지도와 함께 간부들이 현장의 실태를 직접 보고 느끼도록 하는 조치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