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22일, 사흘앞으로 다가온 ‘집권 후반기’ 출범을 앞두고 8·15 경축사를 통해 밝힌 정부부처 4개팀제 운영에 대한 시동을 걸었다. 김 대통령은 이날 ‘경제팀장’인 진념(진념) 재경부장관 등 17개 장관급 경제부처장들과 한광옥(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22명이 참석한 ‘경제정책조정회의(경제장관회의)’에 참석, 당면 5대 경제과제 및 집권 후반기 경제운용 방향을 제시했다. 또 ▲24일 국가안보회의 상임위원회 ▲28일 사회·문화 장관회의 ▲29일 인적자원 개발회의를 직접 주재, 각 분야별 정부의 개혁과제를 총점검한다.

김 대통령의 팀제운영 구상은 내각의 ‘활성화’에 있다. 정부 각 부처를 팀으로 묶어 팀장 중심으로 주요 정책현안을 격론을 벌여 토론하되, 결정된 정책은 일관성 있게 밀고가라는 것. “장관 개인보다 팀이 중요하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는 한편으로는 김 대통령이 국정의 ‘미세한 부분’은 내각에 맡기고 초대형 이벤트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남북 문제 및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4강 및 국제외교에 더 주력하겠다는 뜻도 내포돼 있다. 9월 초 유엔 밀레니엄 정상회의, 10월 서울에서 우리나라가 주최하는 아시아·유럽 26개국 정상회의, 연내 김정일(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 가능성, 11월 브루나이에서 열릴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의체) 회의 등이 잇달아 있기 때문이다. 팀별 장관회의에서 김 대통령이 제시할 키워드는 경축사에서 제시한 ‘한반도 중심국가 건설’이다.

이날 경제장관 회의에서도 경의선, 경원선 연결을 계기로 한 한반도 경제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안보회의에서도 남북 화해·협력과 ‘한반도 중심국가론’을 당부하리라고 한다. 사회·문화 장관회의에서는 의약분업의 차질없는 시행을, 교육·인적자원개발 회의에서는 정보화 선진국을 향한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계획 수립을 지시할 예정이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