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의 어머니'로 불리는 일본의 오가타 사다코(緖方貞子) 전 유엔난민고등판무관이 중국 선양(瀋陽)의 일본 총영사관에서 일어난 북한 주민 망명좌절 사건에 대한 총영사관 측의 태도를 비판했다.

오가타 씨는 최근 LA타임스와 신디케이트을 맺은 `글로벌 뷰 포인트'와 한 회견에서 '망명 희망자가 오면 그들이 얘기하는 것을 음미하고, 망명 자격이 있는 지를 판단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간단히 문전박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6일 전했다.

오가타 씨는 또 '(공관은) 모든 사안을 조사할 의무가 있으며, 기계적으로 쫓아내서는 안된다'면서 '난민 문제는 지금이야말로 정면에서 대처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오가타 씨는 '명확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를 방치하게 되면, 위기는 점점 커지게 되어 있다'며 '정치적 박해를 받은 망명자는 (본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나, 경제 난민으로 판단되는 사람들은 되돌려 보내진다는 자세를 명확히 하면 사람들의 유출은 멈추게 된다'고 진단했다.

중국 경찰이 일본 총영사관에 진입한 문제와 관련해 오가타 씨는 빈협약 위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나쁘게 얘기해서 협약 위반이며, 좋게 말해도 협약의 의무를 지키려고 힘쓰지는 않은 셈'이라고 지적했다.

오가타 씨는 동독 국민이 동구의 여러나라 대사관에 들어간 것이 동독의 붕괴를 재촉한 것과 북한 주민의 잇따른 망명 러시 간의 함수관계에 대해서는 '동독과 같은 상황이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이 문제는 그간 안에서 끓어오르다 지금 터져나온 것'이라고 말했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