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일 북송될 비전향장기수 62명 명단은 이미 북쪽에 건네졌다. 남북정상회담 때 김대중(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합의에 따른 것이다. 북한이 우리 측 요구인 ‘이산가족 상봉’에 동의해 준 데 대한 우리 측의 ‘선물’이 비전향 장기수 북송 합의였던 셈이다.

그러나 북송이 임박해지자 비판 여론이 나오고 있다. 납북자나 국군포로 문제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약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차 장관급회담에서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북한의 반응이 주목된다.

북한은 지금까지 납북자와 관련, “남쪽으로 가길 희망하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고 밝혔고, 국군포로에 대해서는 “국제법적으로 전쟁포로는 없다”고 주장해왔다. 정부가 공개적으로 북한과 이 문제를 협상하자고 나서지 않은 것도 바로 이 때문이었다고 정부는 말한다. 그러나 비전향 장기수 북송과 더불어 문제된 만큼 이번에는 해결 노력을 기울일 것이고, 어느 정도 성과도 있을 것이라는 게 한 정부 당국자의 기대 섞인 전망이다.

정부는 특히 이번 회담에서 납북자와 국군포로를 이산가족 범주에 넣어 해결할 것을 북한 당국에 강력히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송환이 안될 경우 우선 상봉이라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