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8·15 남북 이산가족 교환방문이 18일로 끝남에 따라 앞으로 이산가족들의 추가 상봉을 위한 북한측과의 협상때 이산가족들이 적어도 하룻밤을 같이 지내도록 하거나, 편지 왕래 또는 ‘전화(전화) 상봉’을 하는 방안을 제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또 상봉 숫자를 8·15 때의 100명보다 훨씬 많은 200명 수준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정부는 6월 남북 적십자회담 때 동숙(동숙) 상봉이나 편지왕래 제도화 등을 제안했지만 북한측의 동의를 얻어내는 데 실패했는데, 이번에는 이같은 문제로 북한측을 다시 설득하고 특히 또다른 대안으로 전화 상봉을 하는 문제를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다른 당국자는 “북한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이 9·10월 이산가족 상봉을 약속함에 따라 어떤 형식이 됐든 상봉 숫자를 늘리고 정례화하는 문제를 이달 말 제2차 장관급 회담과 9월초 적십자 회담에서 집중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그러나 북한측이 면회소 조기설치에 동의할 경우에는 교환 방문이 아닌 면회소를 이용한 상봉의 형식을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8·15 이산상봉에 20억~30억원의 비용이 드는 등 부담이 커짐에 따라 가능한한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북한측을 설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병묵기자 bm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