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18일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북한에 줄 백신은 있으면서, 청해부대 장병에게 줄 백신은 없었다는 것인가”라고 군 당국을 비판했다. 군 장성 출신 의원들은 “군수통권자인 문재인 대통령부터 군 지휘부 모두 장병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책임져야 할 기본 의무를 방기했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7월 12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7월 12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날 본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북한이 동의한다면 백신 공급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많은 국민은 우리나라 백신 사각지대가 많은 상황에서 나온 문 대통령 발언을 듣고 황당함을 넘어 분노까지 느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장병들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몸을 바쳐 희생하고 있는데, 정작 나라는 이들을 지켜주지 않은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통화에서 “정부가 K 방역 선전에 치중하면서 정작 장병들 안전은 챙기지 못했다”라며 “최근 청와대가 스스로 재난·재해의 ‘컨트롤 타워’가 아니라고 선을 긋는 마당에, 청해부대 사태와 관련해 진상 규명조차 제대로 이루어질지 의문”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정권 말 성과를 올릴 남북 이벤트에 집착하느라 정작 우리 장병들의 생명과 안전은 도외시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통화에서 “밀집 구역인 함대 근무 장병을 백신 접종 대상에서 빠뜨린 건 정부가 정신 줄을 놓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라며 “문 정부의 허술하고 구멍 뚫린 방역 체계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했다. 안 대표는 해군 군의관 출신이다.

군 장성 출신 의원들은 “해외 파병 함상 근무자들을 반년 가까이 백신도 없이 방치한 건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육군 중장 출신인 국민의힘 한기호 의원은 통화에서 “남수단에 파병된 한빛부대, 아랍에미리트에 파병된 아크부대는 유엔 등의 협조를 받아 현지에서 예방접종을 받았다”며 “청해부대의 경우 외부와 접촉이 잦은 필수 인원에 대해서는 백신을 맞히거나, 이미 백신 접종을 마친 교대 병력과 교대 시기를 앞당기는 것도 대안으로 고려해볼 만했는데 결과적으로 군 당국이 감염 위험을 무시한 것”이라고 했다. 합참 차장 출신인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은 통화에서 “군이 깜빡해서 백신을 챙기지 않았다고 볼 수밖에 없을 만큼 어이없는 사태가 일어났다”고 했다. 신 의원은 군 당국이 ‘백신 제공 업체 규정상 한국에 제공된 백신은 국내에서만 쓸 수 있고 해외 반출에 제한이 있다’고 해명한 데 대해 “해외에서 작전 중인 함정은 우리 영토나 다름없다. 군 당국이 최소한 백신 공급 업체에 사용 가능 여부를 문의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군수통권자인 문 대통령은 열악한 근무 환경에서 이젠 감염병 공포와 싸워야 하는 청해부대 장병 보기가 부끄럽지 않겠느냐”며 “전체 해외 파병 부대에 대한 백신 공급 현황을 즉각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