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서해수호의 날인 26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갑동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에서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서해수호의 날인 26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갑동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에서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서해수호의 날’인 26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북한의 소행'이라는 한마디만 분명히 하시라”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이 같은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대전현충원으로 출발한다”며 “흰 셔츠에 검은색 타이를 매면서 슬프기도 했지만, 영웅들의 숨소리를 들으러 간다는 마음에 그들이 누워있는 묘소 앞에 빨리 가고 싶은 마음”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서해의 영웅들이 전사하면서 사랑하는 엄마 아빠, 아내와 자식, 형제와 누이, 그리고 살아남은 우리들에게 하고 싶던 말들과 그들의 생각들을 우리는 소중히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고(故)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 여사께서는 지난해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분향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다가가 ‘이게 북한 소행인가, 누구 소행인가 말씀 좀 해주세요. 그런디요. 여적지 북한 지시라고 진실로 해본 적이 없다. 이 늙은이 한 좀 풀어주세요’라고 물었다”고 했다. 민평기 상사는 천안함 46용사 중 한 명이다.

유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답은 ‘정부의 입장은 같습니다’ 이것뿐이었다”며 “그날 대통령의 기념사에는 ‘북한의 소행’이라는 말도, 심지어 ‘북한’이라는 단어조차 없었다”고 했다.

이어 “몇 년 전 공주 시골 마을에 사시는 윤청자 어머니를 찾아뵈었다. 고 민 상사의 아버님은 병환으로 누워계셨는데 결국 아들의 곁으로 떠나셨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부탁한다”며 “‘늙은이의 한'을 풀어드리기 위해서라도 오늘 기념사에서 ‘분명한 북한의 소행’이라고 한마디만 해주시라고”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22일 ‘전사한 영웅들 추모도 못하게 막는 문재인 정권’이라는 글을 올렸다. 올해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참석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했다. 그는 “이유는 재보궐선거를 앞둔 군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해 저 같은 정치인은 참석하지 못하도록 국방부가 지침을 하달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국방부 장관이 권력의 눈치나 보고 비위나 맞추려니 이런 한심한 발상을 하는 것”이라며 “전사한 영웅들을 추모하는 일은 여와 야,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정치인이든 일반시민이든 참석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후 국방부가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행사 초청 대상을 각 정당 대표와 국회 정무·국방위원장에서 정부·국방위원회 위원까지로 확대했다. 하지만 유 전 의원은 현역 의원이 아니어서 초청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그는 이날 행사 참석 대신 대전현충원의 천안함 46+1용사, 제2연평해전 6용사, 연평도 포격 2용사 묘역을 참배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