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26일 열리는 천안함 폭침 11주기 ‘서해수호의 날’ 추모식에 참석 불가 통보를 받았다며 “(국회) 국방위원인데도 (추모식) 참석을 거부 당했다. 정말 이게 나라입니까”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국방부와 군을 소관하는 국회 국방위원회에 소속돼 있다.

하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에 “천안함 (폭침 사건)은 한국전쟁 이후 대한민국이 북한으로부터 공격받은 가장 심각한 사건이자 국가안보의 상징적 사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방부가) 이 추모행사에 국민의 안보 대표인 국방위 위원마저 참석 못하게 한다”고 했다.

하 의원은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만 천안함 추모식 참석 거부 당한 게 아니었다”며 “국방부는 선거기간이라 안 된다는데 전사자를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것이 정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누구 눈치를 보는 것인가”라며 “국방부는 천안함 추모행사 참석 거부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앞서 유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전사한 영웅들 추모도 못하게 막는 문재인 정권’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서해수호의 날은 천안함 폭침, 제2연평해전, 연평도 포격에서 북의 도발에 맞서 대한민국을 지키다 전사한 용사들을 추모하는 날”이라며 “저는 초선의원이 된 2004년부터 지금까지 이 날들을 잊지 않고 추모식에 참석해왔다”고 했다.

 

이어 “올해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저는 참석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 2함대사령관이 주관하는 천안함 46용사 추모식에도 저는 참석할 수 없다고 한다”며 “이유는 재보궐선거를 앞둔 군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해 저같은 정치인은 참석하지 못하도록 국방부가 지침을 하달했기 때문”이라고 썼다.

유 전 의원은 “국방부 장관이 권력의 눈치나 보고 비위나 맞추려니 이런 한심한 발상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사한 영웅들을 추모하는 일은 여와 야,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정치인이든 일반시민이든 참석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