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감염에 국가 존망이 달려있다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를 주문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29일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을 철저히 막자면'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모든 당 조직들에서는 신형코로나 비루스 감염증의 전파를 막기 위한 사업을 국가 존망과 관련된 중대한 정치적 문제로 여기고 정치사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당조직들이 각급 비상 방역 지휘부들과 위생방역 기관, 치료 예방 기관, 의학 연구 기관들에서 진행하는 주민들에 대한 의학적 감시와 진단, 치료약물 개발과 관련한 연구 등이 성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적극 떼밀어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한 폐렴의 유입과 확산을 막는 일을 당조직이 앞장서 진행하는 것은 물론, 보건부문과 모든 행정기관의 관련 업무도 직접 지휘해야 한다는 취지로 보인다.
 
EPA연합뉴스
EPA연합뉴스

노동신문은 이어 우한 폐렴이 북한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기 위한 사업에 "모든 사회성원들이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해당 부문과 단위들에서 최대의 각성을 가지고 나선 과업들을 엄격히 집행하며 그와 어긋나는 자그마한 현상이나 요소도 묵과하지 말고 철저히 극복하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노동신문은 우한 폐렴의 증상과 피해, 예방법을 자세히 안내하면서 "우리나라에 신형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이 절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며 건강한 몸으로 사회주의 강국 건설을 다그치는데 이바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도 이날 '신형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의 전파를 막자면'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공기와 침방울에 의한 전파가 주목되는 것만큼 여기에 각별한 주의를 돌려야 한다"며 철저한 예방을 촉구했다.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연일 우한폐렴과 관련한 여러 건의 기사를 게재하고 있다. 중국의 우한 폐렴 확진자·사망자 수는 물론 인접국과 거리가 먼 국가의 발병 상황과 조치까지 보도하고 있다.]

민주조선은 이날 "세계보건기구는 신형코로 나비루스 감염증의 사람 간 전파력이 사스보다는 낮지만 메르스보다는 높다는 분석을 내놓았다"며 "각국이 신형코로나비루스에 대한 철저한 방역 대책을 세울 것을 시급히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중국 관광객과 중국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북한 입국을 금지하고, 중국 접경지역에서 이뤄지는 무역행위까지 금지하는 등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29/202001290199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