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일 토론회에서 '김정은이 말하는 새로운 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군사적으로 최근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서 보이듯 억지력(抑止力)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북 정세를 묻는 말에도 "지난 5월부터 집중적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단거리 미사일에 의한 억지력 강화를 들 수 있다"고 했다. 군사적으로 억지력이란 적이 공격하려고 해도 반격이 두려워 공격하지 못하도록 막는 힘을 뜻한다. 북핵 위협에 대응해 한·미 연합군이 대응책을 준비할 때 '대북 억지력'이란 표현을 쓰는 것이다. '한국이 억지력이 부족해 6·25 남침을 당했다'고 할 때 쓰는 말이다. 김 장관 말대로 북 미사일이 억지력이라면 국군의 북침을 막으려고 북이 어쩔 수 없이 미사일 실험을 한다는 얘기가 된다. 대한민국 장관이 북 집단의 입장과 관점에서 한반도 상황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무심결에 드러낸 것이다.

김 장관은 2년 전 칼럼에서 "(한·미가) 힘을 과시하면 북을 겁먹게 할 수는 있다. 다만 그 결과가 억지력, 즉 핵개발이었음을 알아야 한다"고 쓴 적도 있다. 핵개발이 '자위 수단'이라는 북 논리 그대로다. 한·미가 북을 공격한 적이 한 번이라도 있었나. 모든 군사 공격은 북에 의해 저질러졌다. 김 장관은 연구자 시절부터 북 주장에 동조하는 경우가 많았다. 천안함 폭침에 따른 대북 제재를 "바보 같다"고 했고, 개성공단 중단은 "자해 행위"라고 했다. 제재받는 북 경제가 "오히려 좋아졌다"는 황당한 말도 했다. 북한 입장에서 문제를 살펴야 한다는 이른바 '내재적 접근법'에 완전히 매몰돼 몸만 한국에 있을 뿐 뇌는 북한식이 된 것 아닌가.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03/201912030354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