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8·15 이산가족 상봉의 후속조치로, 면회소 조기 설치를 이산가족 관련 사업의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이달 말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 장관급 회담과 9월 적십자 회담을 통해 북한 측과 이를 협상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9·10월에 이뤄질 2·3차 이산가족 교환방문단의 규모를 이번의 100명에서 더 늘리는 문제를 북한 측과 협의해 추진키로 하고, ▲이산가족의 생사확인 ▲서신교환 ▲재상봉·재결합 ▲해외교포 이산가족 상봉 ▲대북 송금 허용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이어 남북간에 이미 합의한 미전향 장기수의 북송과 관련해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추석(12일) 이전에 희망자를 전원 북한으로 보내기로 했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16일 “이번 상봉은 1회성 행사에 그치는 만큼 이를 제도화할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며 “특히 면회소 설치는 더 늦출 이유가 없어, 북한 측과 장관급 회담을 통해 장소문제를 타결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앞으로 이산가족 상봉단의 규모를 늘리는 문제나 서신교환, 대북송금 등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줄 여러 후속조치들도 함께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준영(박준영) 청와대 대변인도 “이번 상봉은 출발에 불과하다”며 “선친의 묘지 참배, 개별 상봉 방법 다양화 등 여러 가지 발전적 조치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