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위대 초계기가 23일 우리 해군 함정 540m 거리까지 접근하는 저공 위협 비행을 또 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극히 이례적이자 자칫 군사적 충돌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다. 이날 일본 자위대 P-3 초계기는 오후 2시 3분쯤 남해 이어도 인근 공해상에서 초계 중이던 해군 대조영함을 향해 60~70m 고도로 540m 거리까지 접근했다. 고도 60~70m면 명백히 위협 의도를 가진 행동이다. 일본 초계기는 대조영함 주위를 30여분간 원을 그리듯 계속 저공 비행했다고 한다. 국방부는 일 초계기가 "접근하지 말라"는 대조영함의 경고 통신에도 응하지 않았다고 했다.

일 초계기의 근접 위협 비행은 지난달 이후 네 번째라고 한다. 지난달 20일 동해 상에서 북한 선박 구조 작전을 하던 광개토대왕함이 자신들을 겨냥해 사격 관제 레이더를 작동했다며 150m 고도로 접근했었다. 그 뒤로도 지난 18일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 60~70m 높이로 우리 해군 함정 1.8~3.6㎞ 부근까지 접근했다는 것이다. 일 자위대의 이런 행위는 군사 도발에 가깝다. 고도 60m와 거리 540m는 미국과 러시아 등 적대국 사이에 벌어지는 위험한 행위다. 일본이 한국을 적대국으로 여기는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면 우리 군도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 대조영함도 일 초계기에 '더 이상 접근하면 자위권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경고 통신을 보냈다고 한다.

일본은 지난달 20일 '광개토대왕함의 일 초계기 레이더 겨냥 논란'을 처음 제기한 이후 한 달간 이 문제를 쟁점화해왔다. 일본은 과거에도 중국에도 똑같은 주장을 하면서 쟁점화한 적이 있다. 정치적 목적이 있다는 의심을 하게 된다. 일본은 증거를 제시한다고 사태 현장을 담은 동영상과 전자파 접촉음을 내놓았지만 누가 보아도 결정적 물증은 될 수 없었다. 그러더니 지난 22일 돌연 양국 군 당국 간 실무협의 중단을 선언하고 그다음 날 이와 같은 저공 위협 비행을 한 것이다.

최근 아베 일본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보다 4%포인트 안팎 올랐다고 한다. 한국 군함 레이더 논란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한다. 아베 정권이 국내 정치적 이득을 위해 한국과의 갈등을 전방위로 확대시키는 것이라면 위험한 발상이다. 지금 한·일 간에는 위안부 협상 파기, 청구권 협정 파기 논란 등 심각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군사적 문제만은 양쪽 모두 극히 조심해야 한다. 한 발만 더 나가면 진짜 위기를 맞을 수 있다. 한·일 정부 간 관계는 최악이지만 작년 일본을 방문한 한국민은 800만명에 달해 세계 최다 수준이다. 민간에선 우방국인데 양국 정치권은 서로를 적대국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이성을 회복해야 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3/201901230388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