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전선 일대 지뢰 제거 문제가 경의선 복구 공사의 최대 복병으로 떠올랐다.

경의선 복구 구간 비무장지대 남쪽과 북쪽에 다량의 지뢰가 살포되어 있어 지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양측의 특수 인력이 대규모로 투입돼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한 측 비무장지대에는 ‘매설지뢰 보고서’에 지뢰 살포 지역이 기록돼 있지만, 북한지역 지뢰지대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어 복구공사를 담당할 국방부와 건교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일 군 정보 소식통과 탈북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최근 수년 동안 군사력 약화에 기인한 방어용 개념과 북한 주민들의 탈북(탈북) 사태를 막기 위해 북방한계선 전방 비무장 지대에 상당량의 지뢰를 매설토록 지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군수·국방과학 분야에 정통한 탈북 귀순자 김모씨는 “수년 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군사분계선 이북에 지뢰가 없어 무방비 상태’라고 강조했다”며 “이에 따라 고성능 지뢰를 매설해 군사분계선을 전면 봉쇄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현재 남한 측 비무장 지대에는 여의도 면적 334배에 이르는 지역에 105만개의 지뢰가 매설된 것으로 확인됐지만, 북한 측 비무장 지대 내 묻힌 지뢰의 양이나 위치 등은 군 전문가들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정병선기자 bschu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