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위 간부들의 부인들이 요양소에 모여 마약을 하고 성상납을 받은 사건이 발생해 간부사회 내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고 14일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경성요양소 사건’으로 알려진 간부 부인들의 부패행위는 지난 9월 중순 북한 국가보위부의 기습 검열을 통해 밝혀졌다. 북한 최고의 온천으로 알려진 함경북도 경성군 ‘온포(주을) 온천’ 지역에 위치한 경성요양소(김정숙요양소)는 간부들이 주로 이용하고 서민들에게도 개방되는 유명 근로자 휴양소다.

보위부의 조사 결과 이곳 경성요양소를 찾은 고위 간부 부인들을 상대로 요양소 안마실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마약과 성매매를 주선한 것으로 드러났다. 함경북도의 소식통은 “이들은 힘있는 간부의 아내들에게 마약을 팔거나 성접대를 한 대가로 상당한 금전적 이득을 챙겼다”며 “또한 간부 아내들의 힘을 빌려 요양소 내부시설을 현대화할 자재들도 끌어들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이 사건으로 북한 간부사회가 발칵 뒤집혔다고 RFA는 전했다. 국가보위부는 사회적 파장을 우려해 10월 중순 쯤 서둘러 사건을 마무리했지만, 현지 직원들 사이에서 치료를 구실로 이곳을 드나들었던 간부 부인들의 이름이 이미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사건의 내막이 알려지면서 경성요양소를 자주 이용했던 간부 가족들 사이에 의심이 늘어나며 가정불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소식통은 “아내들에게 휘말려 이곳 요양소에 현대화 설비와 자재들을 먼저 보장해 준 간부들은 앞으로 무사치 못할 것”이라며 “겉으로는 이 사건이 마무리된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적으로 사건이 아직도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북한 당국은 지난 10월 경성요양소 소장과 초급당비서를 출당 및 퇴직 조치하고, 체육치료과 과장과 안마실 실장을 비롯한 9명에 대해 최고 10년의 노동교화형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