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안한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개최가 북한의 무반응으로 무산된 것과 관련, 유감을 표명하고 남북 간 합의를 정면위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9일 "지난 9일 우리 측은 통행·통신·통관의 3통 문제와 투자자산 보호 등 당국간 협의·해결해야 할 현안이 많음에도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지 않아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그동안 남북관계 상황,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등을 거론하며 공단 현안문제 협의를 위한 우리측 제안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이런 태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에 영향받음 없이 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보장하기로 한 남북 간 합의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일부는 이날 공동위 개최는 무산됐지만 사무처 등을 통해 개성공단 공동위 개최를 북측에 지속 요구할 방침이다.

당국자는 "3통·투자자산 보호, 국제화 등 제도개선을 통해 개성공단을 국제경쟁력을 갖춘 공단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9일 개성공단 남북 공동위원회를 19일 열자고 북측에 제안했지만 북한은 전날까지 아무런 답을 주지 않았다.

남북은 앞서 분기에 한 차례씩 개성공단 남북 공동위원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19일 회의를 마지막으로 회의는 열리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