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서울-노재완 nohjw@rfa.org

외국에서 사업체를 운영 중인 한국인 재외동포 기업인 40여 명이 지난 2일 개성공업지구를 방문했습니다.

해외 경제인들의 개성공업지구 방문은 선진국 20개국 모임인 G20 재무차관들과 독일 기업인들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공업지구 내 사업장과 기반시설 등을 둘러본 이들은 대체로 만족감을 표시했습니다.

김우재 세계한인무역협회 회장: 고품질, 저임금, 분야별 분석을 해서 많은 회원들에게 통지하려고 하려 합니다.

해외 기업인들의 계속되는 방문으로 개성공업지구에 대한 투자 문의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성공업지구에 대한 투자 문의는 독일과 중국 등의 해외기업들이 중심이 돼 진행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러시아 기업도 공업지구 진출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제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개성공업지구 현장도 한껏 들뜬 분위기입니다.

옥성석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 직접 투자하겠다는 분들도 있고, 제품을 수입할 의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이 입주해서 공장을 짓는다고 한다면 개성공단이 국제화가 될 수도 있고요.

하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는 많습니다.

특히 생산 제품에 대한 원산지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입주 기업 대표는 “개성공업지구에서 생산한 제품이 여전히 많은 국가에서 한국산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 국제화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통행·통신·통관 등 3통 문제와 인력 부족 문제도 해결해야 할 부분입니다.

북한의 핵실험 위협으로 잠시 불안감이 돌았던 개성공업지구.

잇따른 해외 기업인들의 투자에 대한 관심 표명으로 다시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