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보 당국은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4차 핵실험 준비를 서두르는 정황을 포착하고 예의주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21일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에서 차량과 사람의 활동이 증가하고 갱도 입구에 가림막이 설치됐을 뿐 아니라 일부 장비와 자재가 반입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북한이 정치적 의지만 있다면 오는 25~26일로 예정된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방한에 맞춰 핵실험을 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고 전했다.

정부와 군 당국은 이에 따라 북한이 오바마 대통령 방한과 북한군 창군 기념일(25일) 등에 맞춰 실제로 4차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과 대미(對美) 협상력 제고 차원에서 관심 끌기용 기만 전술을 펴고 있을 가능성을 모두 염두에 두고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지난해 2월 풍계리 서쪽 갱도에서 3차 핵실험을 실시했으며, 현재 남쪽 갱도는 며칠간 마무리 작업만 하면 즉각 핵실험을 실시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하 핵실험은 갱도 굴착 후 핵폭발 장치 및 계측 장비 설치→계측 장비와 지상 통제소 간 케이블 연결→갱도 되메우기 등의 단계를 거쳐 실시되는데 아직 갱도 되메우기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