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는 25일 제6대 협회장으로 정기섭 SNG대표를 추대했다.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총회를 열어 정기섭 SNG 대표를 추대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개성공단은 정치·군사적으로 긴장된 상황에서 2개의 정부로부터 통제를 받고 눈치를 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개성 현지에서 기업환경 개선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현재 입주기업 123개사는 대기업부터 소기업까지 망라돼있으며, 입주 시기별로 경영상태에 차이가 있다”며 “균형을 잡아 회원사 간 단합·통합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북한 측의 임금인상 요구와 관련, “현재 개성공단 내 근로자 임금은 월 평균 140∼150달러이며, 여기에 지급하는 물자까지 감안하면 월 평균 230∼240달러에 이른다”면서 “동남아 임금수준과 세계 곡물가 가격상승을 고려하면 임금을 올려줘야 하지만 실제 매년 15%씩 임금 인상이 이뤄지고 있고, 이미 오를 만큼 오른 상황”이라며 난색을 표했다.

아울러 입주기업의 만성적인 인력난과 관련, “무기한 보류되고 있는 북한측 근로자 숙소가 빨리 지어야 한다”며 “출퇴근 도로를 추가 개설해서 외부 인력을 유입해야 하는데 그런 형태로 가지 않으면 개성 일원에서 조달할 인원이 한계에 와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 회장은 초대 김기문 로만손 대표(현 중소기업중앙회장), 2대 문창섭 삼덕통상 회장, 3대 김학권 재영솔루텍 회장, 4대 배해동 태성산업 대표, 5대 한재권 서도산업 대표가 각각 역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