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늦어도 내달 중에는 남북 당국대화나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을 재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직·간접 채널을 통해 북측에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조속히 대화에 나와줄 것을 촉구하는 입장을 전달하되, 남북대화와 동시에 미·북대화도 함께 가동시킨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22일 서울 남북회담사무국 회의장에서 정세현(丁世鉉) 통일부 장관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고위 외교당국자는 “북한이 남북대화에 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서, “남북이 먼저 대화를 하더라도 미·북대화가 성사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남북대화와 동시에 미·북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미 양국 모두 한·미 정상회담 결과 설명과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내기 위해 북한에 ‘특사’를 파견하는 문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정부관계자들은 북한이 부시 대통령의 중국방문 결과까지 보고, 어떤 형태로든지 대화 제의에 대한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판단 아래, 북한과 다각적인 접촉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미국측도 내주 중 박길연 주UN북한대사와 실무접촉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당국자는 “북한이 대화에 나오고 지난해 6월 6일 부시 대통령이 제안한 대로 제네바합의 준수 미사일문제 해결 재래식 무기문제가 해결될 경우, 미국은 북한에 경제지원과 함께, 국제기구를 통해 국제사회 일원으로의 참여, 경제제재조치 해제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