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산가족상봉이 진행중인 24일 남측 언론의 최근 보도를 소개하며 금강산관광이 재개되야 한다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밝혔다.

이 신문은 이날 '온 겨레에 보답해야 한다'란 제하의 기사에서 지난 14일 있었던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마련한 공동보도문 내용을 소개하면서 "북과 남이 북남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실천행동에 나선다는 것을 내외에 선언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신문은 특히 국내 언론들의 최근 보도를 언급하며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대화가 항시적으로 열려야 한다, 북남교류협력이 활성화되고 금강산관광을 다시 하는 날이 오길 바란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다른 언론의 보도를 소개하며 "이번 접촉을 계기로 대화의 분위기를 살려나가야 한다, 장관급회담이나 총리회담으로 대화의 격을 높여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았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신문은 또 "부당한 구실과 주장, 요구와 조건을 내대며 북남관계 개선을 질질 끈다면 그것은 민족의 운명을 책임지는 태도와 입장이 아니다"라며 "말로써가 아니라 실천 행동으로 북남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신문은 "북과 남은 해내외 온 겨레의 지향과 요구대로 낡은 시대의 대결관념을 대담하게 털어버리고 보다 대범하고 통이 큰 실천적 조치로 북남관계 개선을 적극 도모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이같은 입장은 이산상봉 행사가 이뤄진 향후 추가적으로 남북 간 대화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과 동시에 남측이 금강산관광 재개 등의 실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