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일정 비운 채 수시로 관련 보고 받아

개성공단 가동 정상화 논의를 위한 남북한 당국 간 제7차 실무회담이 14일 개성공단에서 열린 가운데, 청와대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 회담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도 이날 공개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집무실에서 주요 국정 현안과 함께 수시로 회담 진행상황 등에 대한 보고를 받으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은 통일부 등 유관 부처와 '핫라인'을 유지한 채 관련 동향을 계속 점검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회담 결과와 관련, 정부 안팎에선 '이번 회담이 우리 정부가 제안한 마지막 회담인 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회담이 진행 중인 만큼 좀 더 지켜보자"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앞서 남북한 당국은 6차례의 실무회담을 통해 개성공단 가동 정상화 방안을 협의했으나,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의 책임 주체와 유사 사태 재발방지 약속 문제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긴급 성명을 통해 "북한이 지금이라도 재발방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정부는 우리 기업들의 더 큰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막기 위해 부득이 중대한 결단을 내리지 않을 수 없다"며 북측에 '마지막'으로 회담을 제의했고, 이튿날 통일부는 북측에 보낸 전화통지문(전통문)을 보내 회담 개최와 함께 조속한 회신을 요구했다.

북한은 이후 열흘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다 우리 정부의 회담 제의 열흘 만인 이달 7일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의 특별담화를 통해 이날(14일) 회담을 열자며 수용 의사를 밝혀왔다.

청와대는 북측이 7차 회담 제의를 수용해 왔을 당시 "북측의 회담 제의 수용 배경과 진의 등을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공식 반응을 자제했었다.

그러나 이후 정부가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회담 수용을 "전향적"이라고 평가한 사실에 미뤄볼 때 박 대통령과 청와대 또한 이번 회담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나오길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주변에선 개성공단 실무회담 결과에 따라 15일 열리는 제68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 담을 박 대통령의 대북(對北) 메시지의 수위도 달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