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대북정책 '소득' 평가에 "의식하지 않겠다"
입주기업 경협 보험금 수령, 대체로 회담 상황 후로 미룰 듯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이 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개성공단 실무회담 관련 긴급 브리핑을 열고 있다. 통일부는 이날 "북한의 제안에 따라 14일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3.8.7/뉴스1 © News1 정회성 기자


정부는 9일 오는 14일로 예정된 개성공단 정상화 방안 협의를 위한 제7차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에 임하는 태도와 관련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에 초점을 두고 차분하고 묵직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열린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측이 우리측의 회담제의에 극적으로 호응해 오는 등 박근혜 정부의 일관된 대북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일부의 긍정적 평가를 자평해 달라는 물음에 "정부 당국자가 그러한 평가에 대해 자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다만 그러한 평가를 의식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이 이번에 회담제의에 호응한 전후로 남측에 대해 유화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과 관련 김 대변인은 "총론적인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평가"한다"며 "14일 회담에서 재발방지 문제와 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최근 북한이 영변의 우라늄농축시설 규모를 두배 가량 확충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김 대변인은 "정보 사항이라 확인해줄 수 없다"며 "북한이 핵무기개발 프로그램을 포기하라는 게 국제사회와 대한민국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만 말했다.

한편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대한 경협보험금 지급 이틀째인 이날 5개 기업이 추가로 보험금을 수령할 의사를 한국수출입은행에 밝혀 왔으며, 또 2개 기업이 보험금 수령과 관련한 절차를 문의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전날엔 입주기업 2개사가 보험금을 수령했다.

이는 당초 예상보다 적은 수의 기업이의 보험금을 수령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김 대변인은 "아무래도 남북 당국간 대화가 예정돼 있는 상황이라 입주기업들이 이러한 입장(보험금 수령 보류)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알고있다"고 설명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