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미국 대통령의 대북 강경발언에 따른 향후 한미 공조 및 대북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6일 열린 정부와 민주당의 통일.외교당정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햇볕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한미간 공조강화를 통해 이번 사태를 해결할 것을 정부측에 촉구했다.

임채정(林采正) 의원은 '한미간 공조를 강화하면서 햇볕정책이 흔들려선 안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각종 외교채널을 통해 미국에 전달해야한다'며 '또한 여러채널을 통해 북한과 접촉을 갖는 등 우리가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에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함승희(咸承熙) 제1정조위원장은 '미국이 제기한 북한의 재래식무기와 대량살상무기의 실태를 파악하고 엔론사태 등 미국내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것인지 부시 대통령 강경발언의 진의를 명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함 위원장은 그러면서 '미국정부가 대북강경정책으로 선회한데 대한 사전정보를 외교부와 주미 대사관측이 입수하지 못한 점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해야한다'고 정부측의 책임을 거론했다.

박종우(朴宗雨) 정책위의장은 '부시 대통령의 강경발언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에 미치는 영향이 심대하다'면서 '그러나 언론에 보도되는 것 처럼 현재상황은 갈등과 위기의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의원들은 미국의 잇따른 강경발언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해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부시발언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해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가 미국의 일방적 주장에 끌려다니지 말고 한반도의 특수한 상황을 미국측에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채정 의원은 미국의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발언과 관련, '만약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뜻이라면 형식적 헌법상 북한도 우리땅이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주권침해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성홍(崔成泓) 외교부장관은 '대북강경발언으로 북미간의 문제와 한미공조에 대해 국민의 우려가 있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면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이 생산적인 논의가 돼서 한미관계를 한차원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세현(丁世鉉) 통일부장관은 '위기속에 기회가 있듯이 북미관계가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분수령으로 (북미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