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북 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장관급 당국회담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될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남·북한은 최근 비공개 실무접촉을 통해 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장관급을 수석대표로 한 당국간 회담을 27일부터 2박3일간 서울에 갖는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이를 근거로 19~20일쯤 우리 측이 공식적으로 회담을 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측은 당국 회담에서 후속 경제회담 및 ‘사회·문화 교류협력 회담’ 개최 문제도 의제로 다뤄 조기에 성사시킬 방침이다.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남북 당국자회담이 이달 말쯤 열릴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남북간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화, 경제협력을 위한 대화, 사회·문화분야의 교류협력을 위한 대화 등이 계속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산가족 문제를 비롯, 남북 당국자회담 등 여러 분야의 남북대화를 질서있고 차분히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내각에 지시한 뒤, “그렇게 해서 성공시키면 남북이 안심하고 살 수 있고 민족경제나 사회·문화 협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이산가족 상봉문제와 관련, “이산가족이 상봉하면 남북한 화해 협력의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면서, “이번이 첫 상봉인 만큼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이산가족 면회소도 만들어져 다음에도 계속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