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4일 금강산 관광사업 및 공적자금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놓고 논란을 벌였다.

한나라당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의 금강산 관광사업 지원방침과 관련, 논평을 통해 '국민적 동의도 없고 원칙도 포기한 지원계획의 재고를 촉구한다'며 '우리당은 남북협력기금법 개정과 국회 국정조사 추진 등을 통해 잘못된 대북정책을 바로잡아 나갈 것'이라며 국정조사 추진 입장을 거듭 밝혔다.

같은 당 신영국(申榮國) 공적자금특위위원장은 재정경제부가 국회에 제출한 올해 공적자금 만기도래분에 대한 차환발행 동의안 처리와 관련, '지난해말 여야총무가 합의한 대로 공적자금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차환발행에 동의하지 않기로 당 방침을 정했다'며 동의안 처리와 국정조사의 연계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금강산사업에 대한 국조는 여야간에 협의할 수 있다고 보지만 적어도 이 시점에서는 국조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고 이상수(李相洙) 원내총무도 '관련 상임위에서 논의하다 문제가 있으면 국정조사를 하면 된다'면서 '야당측 요구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같은당 이명식(李明植) 부대변인은 '국정조사 문제는 여야 총무간에 협의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자신들 때문에 무산된 공적자금 청문회를 빌미로 차환발행 동의안처리와 국조를 연계하는 것은 정치공세에 불과하며,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