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제 방식으로 통일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구체적 실정에 맞는 조국통일 방도의 대원칙이다”(7월 7일 평양방송), “자주(자주)는 조국통일의 근본 원칙이다”(7월 4일 평양방송).

북한 보도매체들은 정상회담 이후에도 연방제와 자주(주한미군 철수 의미)를 주장하고 있다. 공동선언에 명시된 ‘낮은 단계의 연방제’는 어디서도 볼 수 없었다.

남한 사회의 부정적 측면을 부각시키거나 북한에 유리한 사건들만 ‘선별’ 보도하는 관행도 여전하다. ‘매향리 주민들의 격렬한 반미투쟁 전개’(6·19 평양방송), ‘민주노동당 보안법 철폐촉구’(6·18 중앙방송) 등이 대표적인 예. 특히 남한 내 반미(반미) 분위기는 빼놓지 않고 소개하고 있다.

‘장군님께로 달리는 남녘의 마음’(7·13 평양방송), ‘남녘 겨레가 우러르는 절세의 위인’(7·7 중앙방송), ‘남녘 겨레들은 도덕·의리의 화신인 장군님께 다함없는 감사의 큰절을 올리고 있다’(7·5 중앙방송), ‘남조선 인민들 김정일 동지를 천출(천출)명장으로 열렬히 흠모’(6·26 조선중앙TV) 등 남한에서 김정일 위원장이 영웅시되고 있는 것처럼 선전하는 것도 여전하다.

평양방송은 4차례 ‘남조선 인민들이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방문을 열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 비판세력에 대한 무자비한 비방도 전혀 달라지지 않은 점.

평양방송은 6월 23일 ‘인간쓰레기의 심술궂은 넋두리질’이란 제목으로 김영삼(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난했으며, 7월 11일에는 이회창(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를 ‘놈’이란 원색적 용어를 써가며 ‘첫째가는 민족반역자’라고 비방했다.

또 적십자회담 공동취재단 일원인 조선일보 기자의 입북을 불허한 데 이어, 조선일보에 대해 ‘폭파’ 위협도 가했다.

북한은 또 ‘적화통일’을 규정한 노동당 규약이나 남한을 적대시하고 북한주민들의 자유와 인권을 제약하는 내용이 포함된 형법 개폐에 대해서도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조명철(조명철) 전 김일성대학 교수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백진현(백진현) 서울대 교수는 “북한은 비판적인 남한의 언론이나 목소리에 대해서는 위협하고, 이를 통해 (북한에) 우호적인 목소리를 내도록 조장해 남한사회의 분열·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윤덕민(윤덕민) 외교안보연구원 안보통일연구부장은 “북한도 변화하겠지만, 정권유지나 체제유지 차원에서 그 본질적인 변화는 우리의 생각과는 거리가 있을 것”이라고 변화의 ‘한계’를 지적했다.

/김인구기자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