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발행하는 'KOTRA 북한경제정보 E-MAIL'이 어느새 100호를 넘겨 24일 103호가 나왔다.

KOTRA가 e-메일(전자 우편)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지난 4월 16일.

그전에 한 달에 한번 유료로 판매하던 `북한뉴스레터'를 없애고 회원들에게 매주 월.수.금요일 3차례 무료 발송해온 것이 어느새 8개월이나 지난 셈이다.

현재 회원은 기업.연구소.정부기관.언론 종사자 등과 학생 등을 포함, 760여 명. 이 중에는 재외동포를 포함, 외국 국적 회원도 일부 포함돼 있다.

회원들을 대상으로 이같은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 만족스럽다는 평이었다.

북한 경제정보에 특별한 관심이 있는 `특이한' 회원들이 전자우편 서비스에 만족을 표시하는 것은 내용이 비교적 충실하기 때문.

KOTRA가 전세계 무역관을 통해 수집한 북한 경제 정보와 이 정보를 토대로 KOTRA 북한실 직원들이 분석한 내용, 관련 언론 보도, 세미나 정보 등이 e-메일로 전해지고 있다.

KOTRA측도 이 서비스가 비교적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하고 내년부터는 영문 e-메일 서비스도 시작할 계획이다.

KOTRA 북한실 신혜진씨는 '북한 관련 뉴스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e-메일을 발송한다는 게 상상외로 어려운 일'이라며 '하지만 다른 곳에서 하기 힘든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입을 원하는 사람들은 KOTRA 북한경제정보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kotra.or.kr/main/info/nk/)에서 e-메일 클럽에 가입하면 되고 외국인은 담당자에게 e-메일(nknews@kotra.or.kr)을 보내거나 전화(☎02-3460-7423)로 신청하면 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